콘텐츠 소비변화에 따른 한국형 MCN 산업의 미래가치
/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조영신박사
Incumbent 사업자가 바라보는 MCN과 MCN사업자가 바라보는 MCN은 다름
독자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은 있으나 상단으로 이동하기 어려움
배분비율은 컨텐츠의 힘이며 타케팅이 되면 단가는 높아지나 모수는 줄어듬
프러덕션보다 1인 미디어의 수익 가능성이 더 높음 (비용대비 효율성)
레거시 사업자의 선택에 따라 시장의 양극화는 더욱 심화 될 것임
1인미디어와 레거시마켓 접점의 어려움을 프러덕션에서 해소 가능
기업형 MCN의 운영노하우 및 수익 다변화 전략
/ Collective Digital Studio COO Phil Ranta
진정성있는 스토리텔링, 소수의 인플루언서, 유기적 구독자, 적절한 파트너
MCN은 중계인이 아니라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존재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과 콘텐츠크리에이터의 수익화
/ CDS Jordan Worona
커넥트 매니저. 탤런트 육성.
자신이 잘 하는 일 5년 뒤에도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움
Legacy 미디어의 IP를 활용한 MCN 사업화 전략
/ Collab senior vice president Eugene Choi
비교적 개발도상국에서는 컨텐츠 제작 활발하지 않음
요즘 젊은 사람들 집에 TV없음..이들 보는 컨텐츠 만들어야지
수익보다 현금흐름 중요
+
성공하는 크리에이터 : 내가 좋아하는걸 꾸준히 즐기며 하는 사람. 이게 시청자의 니즈와 맞을 때 폭발적 효과.
구독자수보다 구독자를 다른 플랫폼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이 중요
취미로 돈 버는게 아니라 하나의 직업이라는 인식 변화 필요
단건 컨텐츠의 이슈화가 아니라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바탕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시리즈 컨텐츠의 제작 필요
측정도구에 대한 논의는 서로 설득하는 과정 속에 시장에서의 합의점이 있어야 가능. (시청률로는 게임이 안되기에 engagement같은 지표가 등장한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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